- 출처: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교사와 상담자를 위한 실제적 지침), 학지사-
따돌림 문제를 이해하는 데 상담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담임교사에게 전문적 조언을 하거나 관려 학생들을 직접 상담하며, 학부모에까지 개입된 문제로 확산될경우는 학부모들을 만나 중재를 하기도 한다. 전문상담교사들이 따돌림 문제에 개입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첫째, 담임교사로부터 따돌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자문을 요청받을 수 있따. 둘째, 담임교사로부터 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에 대한 상담이나 교육을 요청받을수 있다. 셋째, 따돌림 관련 학부모에 대한 중재를 요구받을 수 있다. 넷째, 학급대상 심리교육이나 학생 개인별 지도를 통해 따돌림을 발견해서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1) 따돌림 발견 및 의뢰받기
학급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나 상담 활동을 하다가 직접 따돌림 사실을 인지할 수 있다. 혹은 담임교사로부터 사건 처리를 의뢰받기도 한다. 따돌림 발견 경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상담교사로서 평소에 유념하고 있어야 할 사항은 자신이 먼저 직접 따돌림 문제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따돌림이 발생하는지 수시로 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한데, 학급을 대상으로 교우도 조사를 하거나 일상 활동으로 따돌림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그 과정에서 어떤 학년, 어떤 학급에서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이 발생하는지 면밀히 관찰한다.
2) 조사하기
(1) 의뢰자 면담하기
상담교사가 따돌림 사건을 직접 발견하였든지, 아니면 제삼자가 사건처리를 의뢰하였든지 가장 먼저 할 일은 따돌림 상황을 알려줄 수 있는 피해학생이나 주변 인물들에 대한 면담을 수행하는 일이다. 우선, 관련 학생들에게 비밀 보장을 약속하고 개인면담이나 집단면담을 진행한다. 따돌림 사건에 대한 정보가 어느 정도 수집되면, 담임교사에게 조사 내용을 알려주고 문제 해결을 위한 협조를 논의한다. 담임교사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 사건을 넘기고 추이를 지켜본다.
만약 담임교사가 도움을 요청할 때는 적극 지원해야하는데, 담임교사가 대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는 사항은 일 처리에 대한 컨설팅과 중재, 관련 학생들 상담이 될 수 있다. 보통 담임 교사들은 따돌림이나 학교폭력 등이 발생하면 처리 방법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담임교사에게 알려줄 정보는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는지, 잘못 처리되었을 때 어떤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지, 학부모와의 관계정립은 어떠해야하는지 등에 관한 것이다. 특히 사전 조사 없이 섣부르게 관련 학생들을 가볍게 훈육한다거나 무조건 추궁하면 따돌림 재발을 유도하여 사태를 더욱 학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린다.
순회전문상담교사의 경우, 우선 따돌림 사건을 의뢰받으면 관련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성격의 사건인지에 대한 정보를 탐색한다. 그리고 의뢰자에게 따돌림 사건의 처리 절차, 추가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문제, 유의점, 상담교사로서 본인이 개입할 수 있는 범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협조를 받는다. 다음은 의뢰자 대상별로 상담교사가 확인하고 질문할 내용에 관한 것이다.
① 담임교사
* 따돌림 상황에 대한 구체적 파악: 피해상황과 피해정도, 원인,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특성, 상담의뢰동기
* 따돌림 발견 이후 현재까지의 교사의 역할 파악
* 담임교사로서 대처하기 어려운 점 파악
* 상담교사에게 기대하는 점 파악
* 상담자의 역할, 상담 전략 및 계획 설명
* 교사와 긴밀한 협력관계 만들기
② 학교 당국자
* 사건 경위 파악
* 현재 진행상황 파악
* 기대하는 도움 내용
* 기대하는 해결방향
③ 피해학생
* 사건 경위 파악
* 따돌림 피해 상황
* 대처 방식
* 부모님 인지 여부 확인
* 담임교사 인지 여부 확인
* 기대하는 해결방향
(2) 관련자 면담하기
-> 피해학생, 가해핵생, 이들의 부모
① 피해학생 면담
: 수치감과 가해자에 대한 분노감정 공감. 고자질 했다는 비난과 더 심한 따돌림에 대한 걱정의 마음 읽어주기. 문제가 잘 해결될 거란 희망 심어줄 필요 있음. 심리적 지지가 공고할 때 따돌림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진술 할 수 있음. 이때 따돌림이 어떤 상황으로 전개되었는지, 가해학생이 몇명이며 누구인지, 부모님은 아시느지,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 어떤 식으로 해결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한다.
② 가해학생 면담
: 다양한 반응 보일 수 있음. 사건이 알려진 것이 싫고, 큰 문제 아닌데 의뢰되었단 사실에 분노 느낄 수도 있고, 반면에 반성의 기미 보이며 순순히 잘못을 시인하는 학생도 있음. 어떤 경우이든 가해학생들이 따돌림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탐색.
* 따돌림 가해 상황 확인
* 가해자 확인
* 따돌림 가해 행동 파악
* 가해 행동의 원인 파악
* 피해학생의 어려움 알려주기
* 사건처리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③ 학부모 면담
- 학부모 의뢰는 담임 교사가 하는 경우가 많음. 양측 학부모 사이를 중재하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이 들 때.
학부모가 파악하고 있는 사건에 대한 진술을 선입견 없이 객관적으로 경청하기. 어떤 점에서 양자 간 사건에 대한 지각에서 차이가 나는지, 학부모들 각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며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한다는 믿음 보여주기(어느 한 쪽 편이라는 인상 주지 않게 주의).
- 상담교사가 학부모를 만날 때 학교로부터 사건에 대한 조기 종결에 대한 압력 받을 수 있음. 상담교사 자신도 먼저 학교 입장을 대변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함. 따라서 상담교사는 자신이 공정하지 못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할 필요 있음. 학교에는 사건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이 사태를 빨리 해결하는 길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3) 개입하기
(1) 상담하기
따돌림 사건 정황이 파악되면, 관련 사건의 성격을 규정하고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들에 대한 상담을 시작한다. (여기서 상담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따돌림 예방 교육과 같은 집단 교육을 의미.)
◆ 개인상담
- 피해학생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상담을 실시하는 게 바람직하다. 따돌림 사건의 성격상 피해학생은 장기간 힘든 상황에 처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심리적 위축이 심하고 피해의식이 깊게 자리잡고 있을 수 있따. 피해학생에 대한 개인상담에서는 먼저 학생이 경험했을 감정적인 어려움, 낮아진 자존감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 다음에는 어떤 요이니 따돌림 상황과 관련되는지 파악해서 학생에 맞는 개입을 한다. 피해학생들의 특성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 첫째, 소극적 대처 유형: 따돌림 상황에 대해 무기력하게 대처하거나 거의 대처하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당하는 학생. 이런 학생들은 의사소통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교사는 피해학생이 또래들 속에서 어떤 식으로 의사소통 하는지, 따돌림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파악한다-> 대처방식을 파악했다면 개인상담 시간에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침묵, 무관심, 울지, 묵인하는 태도 등의 대처방식을 나타내고 있다면 어떤 마음에서 그런 대처 방식을 취하는지 살펴보고 잘못된 생각이 있다면 수정해준다. 그리고 피해학생이 어려움 없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행동방식을 찾아보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 다음에 실전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둘째,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대처 유형: 따돌림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공격 행동을 하거나 무조건 울어버리거나 산만한 행동을 해서 또래들에게 짜증이나 거부감을 유발하는 경우. 이런 학생에게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사태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파악했다면 바람직한 대처행동은 무엇인지, 자신이 시도할 수 있는 행동목록은 무엇인지 논의하고 연습시켜 실제에서 구사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셋째, 피해학생 겸 가해학생 유형: 자신이 따돌림 피해를 당하면서 동시에다른 친구에게 따돌림 가해 행동을 하는 경우. 따라서 상담교사는 이 학생들이 어떤 경우에 가해학생이 되고 피해학생이 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 과정을 통해 이들이 어떤 심리에서 가해 행동과 피해 행동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지 마음상태를 확인한다. 그리고 본인이 당하는 따돌림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방법을 논의하고 새로운 방법을 연습시킨다. 아울러 자신이 피해자로서 경험하는 감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자신에게 당하는 피해학생의 심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 피해학생 상담기법
(피해학생과의 개인상담시 사용할 수 있는 핵심질문 및 반응)
♠ 상담받게 된 심정 다루고 구조화하기
- 담임샘 권유로 이렇게 상담하게 되었는제... 지금 마음이 어떠니?
- 갑자기 상담을 한다고 생각하니 부담이 되니?
- 요즈음 친구들과 힘든 일이 많았던 거 같은데, 어떻게 지내고 있니?
- 선생님이 **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싶은데, **는 어떠니?
- 그동안 힘들어했던 친구문제를 같이 얘기해보고 해결방법도 찾아보자.
-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시간을 정해 놓고 만나서 **가 힘든 문제나 의논하고 싶은 것들을 편하게 얘기할 수 있어. 물론 급한 일이 생겼을 경우는 상담실로 찾아와도 좋고.
- 상담시간에 하는 얘기들은 비밀을 지킬 거야. 담임샘이나 부모님에게 말해야 하는 경우도 네게 먼저 의논하고 상의를 할 거고.
♠ 따롤미 상황, 원인 및 학생 특성 파악하기
- 누가, 몇 명 정도 너를 괴롭혔니?
- 아이들은 너를 어떻게 괴롭혔니?(아이들은 너에게 뭐라고 놀리니?)
- 언제부터, 얼마나 자주 그런 상황이 된 거니?
- 주로 어떤 상황에서 아이들이 너를 괴롭히는 거니?
- 아이들이 너를 괴롭히면 너는 어떻게 반응하니?(행동하니?)
- 그렇게 반응하면 아이들은 괴롭히는 걸 멈추니?(그렇게 반응하면 아이들은 또 어떻게 행동하지?)
- 아이들이 너를 괴롭힐 때 어떤 생각을 하니?
- 전 학년에서도 아이들이 너를 괴롭힌 적이 있니?
- 네가 생각하기엔 아이들이 너를 왜 괴롭히는 거 같아?
♠ 심리적 어려움 공감 및 정서적 지지하기
- 그 동안 많이 힘들었겠다.(얼마나 괴로웠니.....)
- 그렇게 친구들이 괴롭혔다니, 선생님이라도 견디기 힘들었을 것 같아.
- 그런 심정을 누구에게 말해본 적 있니?
- 누구에게 말도 못하고 학교 다니기 정말 싫었겠다.
- 네가 얼마나 억울하고 또 외로웠을까.... 선생님도 정말 마음이 아프구나.
- 그렇게 힘들었는데도 잘 견디었다. 정말 대단하다.
♠ 호소문제 파악 및 상담목표 설정하기
- 네가 가장 견디기 힘든 게 뭐였니?
- 어떻게 하면 네가 마음이 편해지겠니?
- **가 가장 도움받고 싶은 게 뭐니?
- 상담하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니?
- 상담시간에 무슨 이야기를 하면 좋겠니?
♠ 대안행동 및 변화를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격려하기
- 괴롭힘을 당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아이들이 너를 괴롭힐 때 네가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
- 친한 친구를 한 명이라도 사귀려면 어떻게 할까?
- 네가 하고 싶은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상담시간에 연습도 해보자.
- 네가 달라지고 싶은 행동들을 조금씩 변화시켜 나가 보자.
♠ 내담자의 자원, 장점 찾아내고 활용하기
-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학교에 잘 나갔구나.(학교에 나가서 잘 견뎠구나.)
- 전에는 친한 친구를 사귄 경험들도 있었구나.
- 한두 명의 친구하고는 잘 지낼 수 있구나.
-**의 마음에도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많구나.
-표현은 못했지만 네 마음에도 그런 할 말이 있었구나.
- 선생님에게 네 이야기를 솔직하게 해줘서 고맙다.
- 너의 이런 노력이 너를 변화시킬 수 있단다.
♠ 변화에 대해 피드백해 주고 지지해 주기
- 친구들과 인사를 하면 좋겠구나. 그럼 나와 한번 연습해볼까?
- 친구들에게 먼저 인사를 했구나. 정말 잘했다.
- 놀라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했구나. 그럼 학교에서 했던 것처럼 다시 해볼까?
- 좋아, 그렇게 말하니 네가 정말 화가 난 줄 알겠다.
- 친구들에게 부드럽게 말했구나. 그랬더니 친구들 반응은 어땠어?
- 눈에 보이는 큰 변화는 없었구나. 하지만 친구들의 느낌은 달랐을 것 같아.
- 오늘 웃는 표정이 정말 보기 좋은데. 그렇게 웃어준다면 친구들도 더 다가오기 좋겠다.
- 조금씩 노력하는 **가 정말 대견하다.
가해학생과도 개인상담을 해야한다. 하지만 가해학생들과 상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가해학생들은 자기변명에 빠지거나 상댐방의 입장을 조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가해학생들은 상담교사를 비롯한 어른들에게 특유의 속어를 사용하고 불손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상담교사는 가해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심리와 행동에 대해 사전에 파강하고 있는 게 좋다. 이렇게 준비하고 있으면 상담교사는 담임교사보다 상황을 살피는 데 여유를 가지고 대처할 수 있다. 가해학생을 비난하기보다 아이가 처한 물리적, 심리적 상황을 먼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가해학생의 불손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한계없이 수용하라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행동은 지적하되 아이 자체는 존중하는 태도를 보인다. 가해학생의 행동이 상담교사인 자신에게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야기하는지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피드백은 가해학생의 대인관계 양식을 알려주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상담교사가 일관적으로 자신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면 어느 순간부터 가해학생의 행동이 정돈되며 자신을 편안하게 개방하게 된다. 가해학생이 자신에 대해 이해가 선행되면 자신이 받게 되는 징계나 감당해야 하는 책임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를 나눈다.
※ 가해학생 상담기법
♠ 상담의뢰된 심정 다루고 구조화하기(문제해결과정 알려주기)
- 담임선생님께도 혼나고 다시 상담을 받게 되었는데... 지금 마음이 어떠니?
- 갑자기 상담을 한다고 생각하니 부담이 되니?
- 담임샘께 듣기로는 네가 다른 아이를 괴롭힌 것 같던데... 어떤 일이었니?
- 요즈음 친구들과 안좋은 일이 있었던 거 같은데, 어떻게 지내고 있니?
- 상담을 하고 싶은 마음이 없을 수도 있지만, 네가 친구를 힘들게 했기 때문에 네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단다. 그걸 선생님이 도와줄 수 있단다.
- 네가 친구를 괴롭힌 데 무슨 이유가 있었니? 네 입장에서 얘기를 들어보고 싶다.
- 네가 어떤 마음으로 친구를 괴롭혔는지 들어보고 싶단다.
- &&가 잘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의 이유도 있을 수 있고, &&도 어려운 점, 억울한 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만나서 &&가 힘든 문제나 의논하고 싶은 것들을 편하게 얘기할 수 있어.
- 상담시간에 하는 얘기들은 비밀을 지킬거야. 담임샘이나 부모님에게 말해야하는 경우도 네게 먼저 의논하고 상의를 할 거고.
♠ 따돌림 상황, 원인 및 학생 특성 파악하기
- 누구를, 어떤 아이를 괴롭혔니?
- 그 친구를 어떻게 괴롭혔니? (그 친구를 뭐라고 놀렸니?)
- 언제부터, 얼마나 자주 그렇게 행동했니?
- 주로 어떤 상황에서 그 친구를 괴롭히는 거니?
- 네가 친구를 괴롭히면 그 친구는 어떻게 반응하니?(행동하니?)
- 그 친구를 못살게 구는 이유가 있니?(네게 좋은 점이 있니?)
- 그 친구의 반응이 어떠니?
- 전 학년에서도 친구들을 괴롭힌 적이 있니?
- 너도 괴롭힘을 당해 본 적이 있니?
♠ 피해학생의 상태, 욕구 및 문제해결과정 알려주기
- 네가 괴롭힌 친구는 지금 많이 괴롭고 힘든 상황이야. 네가 괴롭히지만 않으면 학교생활은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단다.
**(피해학생)는 네가 사소하다고 생각하고 하는 여러 행동들에 큰 위협을 느끼고 있단다.
- 네가 대단한 행동을 해서가 아니고 여러 아이들이 집단으로 누군가를 괴롭히면 누구라도 힘들어진단다.
- 네가 **라면 어떨 것 같니?
- **와 부모님, 담임선생님은 네가 앞으로 **를 괴롭히지 않기를 바란단다.
- 네 행동의 변화를 위해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앞으로 한 학기 동안 상담을 받아야 한다.
- 네가 상담도 열심히 받고 **에 대한 행동에 변화가 있다면 정말 좋겠고, 만약 앞으로도 변화가 없다면 부모님 면담, 학교차원의 징계를 받을 수도 있단다.
♠ 호소 문제 파악 및 상담목표 설정하기
- &&는 상담시간을 통해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뭐니?
- 너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일이 커졌다고 느끼는 구나.
- 네 행동이나 태도가 너에게도 결과적으론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구나.
- 네가 가장 달라지고 싶은 게 뭐니?
- 너도 모르게 친구를 괴롭히게 되는 이유를 찾아보자.
- 너에게 또 다른 고민이 있니?
♠ 대안행동 및 변화를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격려하기
- 네가 다라지고 싶은 행동들을 조금씩 변화시켜 나가보자
- **같은 아이들을 어떻게 대하면 좋을까?
- 네가 하고 싶은 말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 네 마음을 함께 얘기할 수 있으면 좋겠다.
♠ 가해학생의 자원, 장점 찾아내고 활용하기
- 전에는 아무 생각없이 그랬지만 지금은 괴롭힌 친구에 대한 미안함도 가지고 있구나.
- 상담 받으며 변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대견하다.
- 친구들과 잘 지낸 좋은 경험이 있었구나.
- 그렇게 부드럽게 말해주니 정말 듣기 좋다.
- 어려운 이야기를 솔직하게 할 수 있는 건 큰 용기를 가진 거라 생각한다.
♠ 변화에 대해 피드백 해주고 지지해 주기.
- 네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 같은데... 잘하고 있구나.
- **에 대한 불만보다 네가 힘들어서 그랬다는 걸 느꼈구나.
- 네가 친구들의 입장을 이해하다니.... 대견하구나.
- 힘이 약한 아이를 도와준다는 마음은 정말 멋지다.
◆ 집단상담
상담교사는 따돌림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집단상담을 수행해야 한다. 학교에서 피해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을 수행할 경우는 직접 사건에 처해있는 피해학생보다는 교사들에게 외톨이로 있거나 따돌림받을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추천받아 학기마다 1~2회 정도 집단상담을 실시하며 따돌림 예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상담 내용은 사회성 훈련, 자기 주장과 같은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내용이 될 수 있다. 집단상담 참여 대상을 선정할 경우는 조심스럽게 그 과정을 진행한다. '친구들과 잘 지내는 법'을 배운다는 취지로 아이들에게 홍보를 해야하며 담임교사에게도 학생선정에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한다. 프로그램은 이 책의 부록에 예시된 집단상담프로그램 등을 참고할 수 있다. 그 외에 다양한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보급되어 있으므로, 상담교사는 각 학교 사정과 대상 학생드르이 특성에 맞는 개별 프로그램들 적절하게 취사선택해서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가해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도 실시되어야 한다. 특히 가해학생들은 여러 명의 복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에게 친구의 의미, 자신들의 친구관계 점검, 친구 사이에서의 소외 문제, 따돌림은 왜 일어나서는 안되는지, 어떤 마음이 따돌림 가해행동을 하게 만드는지, 자신이 주로 경험하는 감정은 무엇인지, 따돌림 가해 사건을 겪으면서 무엇을 경험했는지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적극적 주동자를 제외하고는 '친구사귀귀'같은 심리교육프로그램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교사의 적극적인 관여가 요구된다.
◆ 집단교육
따돌림에는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만 개입되어 있는 게 아니라 방관자들도 관여되어 있으므로 학급 단위로 집단교육을 실시한다. 평상시 예방 교육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하며, 따돌림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는 반드시 사후 집단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따돌림은 주로 학급 내에서 일어나서 학급 성원 모두가 따돌림 문제로부터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3) 중재하기
4) 의뢰하기
-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사이의 중재가 실패할 경우, 상담교사는 사건을 학교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에 사건을 위임해야 한다. 또한 피해 정도가 매우 커서 집중적인 심리치료가 요구되거나 가해학생 측에 선도교육이나 심리치료를 제공해야 할 경우는 병원이나 상담기관에 학생들을 의뢰한다.
- 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모두 상담기관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상담을 실시하는 것이 여러가지 여건상 어려울 경우는 지역사회의 청소년상담기관에 피해학생을 의뢰해서 상담을 받게 할 수 있다. 피해학생에 따라 집중적이고 장기적인 치료를 받거나 사회기술 훈련 등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학교를 떠난 외부 기관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피해학생에게 보다 편안한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가해학생 역시 가해자라는 낙인이 찍힌 학교보다 외부 상담기관을 더 편안하게 여기고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건의 성격이나 학생들 특성을 잘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교사는 평상시 지역사회 상담기관과 연계하고 있을 필요가 있으며, 상담기관과 학생 상태에 대해 수시로 의견을 나누며 학생의 빠른 학교 복귀를 촉진하도록 해야 한다.
<상담전문가의 역할>
(i: 이 책에서 이 부분은 학교상담자로부터 지역사회 상담기관으로 연계되었을 때 그곳의 상담전문가가 할 역할을 다루고 있으나, 학교 상담자에게도 비슷하게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봄.)
♣ 피해학생 상담
피해학생들은 불안, 우울, 분노 등의 부정적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패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피해학생들에게는 무엇보다 지치고 힘든 마음을 충분히 공감해주고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 또래들에게 배척을 받은 경험은 청소년기에 심리적 충격과 상처로 남게 된다.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 먼저 피해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분노를 충분히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상담자와의 안전한 상담관계를 통해 수용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다음에 따돌림을 받게 된 이유와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들을 모색하고 훈련해나간다. 상담자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 속에서 자신의 부족한 모습과 건강한 자원들을 찾아내다보면 서서히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피해학생 개인상담 과정
*초기: 신뢰할 만하고 안정된 상담관계 만들기
- 따돌림에 따른 분노, 우울 및 불안 등을 표현하게 하고 깊은 공감하기
- 피해학생의 호소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 함께 상담목표 세우기
- 상담 구조화하기
* 중기: 따돌림 유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모색하기
- 따돌림 행동의 이유 및 내담자 특성 탐색하기
- 사회기술 훈련하기
- 성공 경험과 장점을 부각시키고 작은 변화 격려학
* 종결기: 새로운 대안행동 격려하기, 상담 마무리
따돌림 피해 유형별 상담전략
* 수동적 피해자: 유약하고 자지 주장을 못하는 유형으로 무기력하고 복종적임.
- 작은 긍정적 변화에도 격려와 지지반응이 필요
- 자기인식 돕기: 또래관계나 따돌림 상황에서 어떻게 소극적으로 대처하는지 구체적으로 상황을 재연하게 하고 역할 바꾸기를 해보기
- 침묵, 회피, 울기, 묵인하기 태도 등을 대처할 수 있는 대안행동 모색하기(예를 들어, 따돌림 상황에서 목소리 조금 높이기, 할 말 해보기, 시선 맞추기 등)
- 자신의 장점 및 자원 발견하기
- 의사소통 훈련
* 도발적 피해자: 잘난 척하고 타인을 무시하며 공격적이고 산만한 유형
- 자기인식 돕기: 내담자의 행동을 볼 수 있도록 상황을 재연하고 역할 바꾸기를 통해 다른 친구들의 감정을 느껴보기 하기
- 소리 지르기, 때리기, 욕하기 등 부적절한 행동을 대처할 수 있는 대안행동 모색하기
- 분노 조절하기, 의사소통 훈련
* 가해- 피해 학생: 자신이 피해당한 것을 타인에게 가해를 통해 위로삼는 경우
- 자기인식 돕기: 따돌림 당할 때와 다른 친구들을 따돌릴 때 자기 심정 인식하기, 이중역할에서 오는 괴리감, 죄책감, 불안감 지각하기
- 의사소통 훈련, 자기주장 훈련 필요
♣ 가해학생 상담
가해학생들은 공감능력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낮으며 충동성, 공격성 등을 가지고 있다. 가해 행동에 대한 죄책감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자신이 따돌림을 주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자체를 부인하거나 축소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특히 신체적 폭력이 없는 따돌림은 정서적인 폭력이라는 인식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장난'으로 여기기도 하며, 가해학생이 집단인 경우 개인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약화시키기도 한다. 가해학생에게는 따돌림 행동의 비정당성을 인식시키고 피해학생의 피해상황과 정서적 충격을 이해하도록 하는 개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방적인 훈계나 평가, 비난 등은 내담자의 마음을 열지 못하게 하고, 상담에 대한 동기를 더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가해학생도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로 인식하고 그들의 감정과 사고에 대해 경청하고 필요한 부분은 공감하면서 상담관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자신의 행동의 원인과 패턴을 탐색해보고 폭력적인 욕구 충족 방식에 대한 대안을 찾도록 도와야 한다.
가해학생 개인상담 과정
* 초기: 신뢰할 만하고 안정된 상담관계 만들기
- 따돌림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 및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하고 공감하기
- 가해학생의 욕구 및 상담동기를 격려하여 함께 상담목표 세우기
- 상담 구조화하기
* 중기: 따돌림 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모색하기
- 따돌림 행동을 하게 된 이유 및 내담자 특성 탐색하기
- 피해학생 입장 이해하기
- 대안행동 모색하고 시도하기. 사회기술 훈련하기
- 작은 변화 격려하기
* 종결기: 새로운 대안행동 격려하기, 상담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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