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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은방>/상담 노트

[책]'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이해와 상담' 요약

- 출처: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이해와 상담(2015, 3판, 박승민, 조영미, 김동민; 학지사)-

※목록

 

1장. 인터넷 중독 현황

2장. 청소년과 온라인 게임 문화
1. 게임의 종류
2. 온라인 게임과 중독
3. 게임문화와 부작용

3장.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론별 견해, 증상 및 공존병리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론별 견해
2. 청소년 인터넷 중독 관련 요인
3. 증상 및 공존병리

 

4장. 인터넷 중독과 탈중독 과정
1. 인터넷 중독과정
2. 인터넷 탈중독 과정
3. 상담에의 시사점: 총체적 개입을 위한 고려사항

5장. 인터넷 중독 문제의 평가

1. 탐색 영역

2. 면접을 통한 평가

3. 척도를 통한 평가

 

6장. 인터넷 중독 청소년 상담

1. 개인상담

2. 집단상담

 

7장.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

1. 부모-자녀 관계와 인터넷 중독
2.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의 목표

3. 부모상담시 상담자의 자세

4.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 과정

 

부록.
1. 인터넷 사용일지

2. 인터넷 중독 전문 상담기관

3. 전국 청소년 상담기관

※ 요약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 중심으로 요약함)



◆ 인지행동치료 관점에서 본 인터넷 중독


◆ 인터넷 중독자들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핵심 신념과 구체적인 중독적 신념
* 내 인생은 엉망이다(핵심신념).

* 불쾌한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중독적 신념)
* 나는 심리적으로 어떤 문제만 있으면 항상 인터넷을 사용해야 한다(중독적 신념). 

이러한 중독적 신념은 다음과 같은 핵심 신념(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능력'과 관련된 핵심 믿음으로부터 중독적 신념이 촉발될 수 있다. 이러한 핵심 믿음에는 '나는 무능력하다, 열등하다, 약하다, 무기력하다, 실패자다'라는 사고가 있다. 또 다른 핵심 믿음은 '사랑과 인정'에 관련된 것으로서, '나는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거부당할 것이다'라는 핵심신념으로부터 중독적 신념이 활성화된다. 중요한 것은 인터넷 중독에 이르게 하는 신념이 성인과 청소년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필자가 만났던 대부분의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은 한결같이 인터넷이 없으면 살맛이 안 난다고 이야기 하였으며, 성인 인터넷 중독자들은 대체로 자신의 가족, 직업, 결혼 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중독자들은 자신의 부정적으로 해석한 상황에 대한 도피 수단으로 인터넷을 선택하게 된다. 핵심 신념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신념을 말하는데, 이러한 신념은 표면에 잘 나타나 있지 않다. 그러나 중독적 신념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마다 작동하며 발견하기 쉽다.
  중독적 신념의 작동 경로는 예측신념(ex.인터넷을 사용하면 기분이 좋아질 거야)이 활성화 된 후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갈망 상태가 나타나고, 다시 인터넷 사용에 대한 촉진신념(ex. 기분도 울적한데, 이번에 잠깐만 하고 끝내야지)이 활성화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촉진신념과 더불어 중독자가 갖게 되는 대응적 신념은 갈등 신념(ex. 요즘 게임때문에 성적이 떨어졌는데, 그러면 안되지)이다. 중독자의 인터넷 사용여부는 갈등신녀므이 정도에 따라 다르다. 내담자가 인터넷 사용에 대한 허용과 통제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다면 심리적으로 불편감을 느낄 것이고, 이러한 불편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역설적으로 다시 인터넷을 사용하게 될 수 있다. 이때 고위험 상황(인터넷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앞서 설명한 중독적 신념들이 활성화 되면서 중독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지게 된다. (요약한 그림: 아래↓)





◆ 대상관계이론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 중독
- 필자의 상담 경험으로 볼 때 인터넷 중독 문제는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 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음.
- 청소년은 자아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일차적 환경인 가정의 중요한 대상과 안정되고 일정한 관계, 즉 대상항상성을 제대로 발달 시킬 수 없게 되었을 때 공허감과 무력감, 분리를 경험하며, 이차적 환경인 친구관계 속에서 자신의 대상항상성을 발달시켜 나가려고 한다. 이때 인터넷을 청소년이 친구관계에 소속되는 것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즉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에게 견고하게 보듬어주는 또 하나의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의 관계 문제가 부적응적일수록 인터넷에 중독적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 대상관계이론의 접근으로 인터넷 중독 내담자를 상담할 때의 핵심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진실하게 되돌아볼 수 있고 자신의 내적인 상처와 왜곡을 성찰하며 그 속에서 자신의 '참자기(true self)'를 자각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회복과정에서 치료동기를 높이고 자기변화를 위한 실천과정에 방향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중독자가 참자기를 자각한다는 것은 거짓자기의 삶, 즉 대상상실의 고통과 버려짐에 대한 불안을 회피하려고 무언가에 중독되는 것으로는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며, 이러한 고통스러운 감정들을 극복하고 진정한 참자기로 살 때만이 자신의 삶에서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각을 통해 자신의 중독의 원인을 이해하고 회복에 대한 올바른 노력을 전개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중독 대상에 대한 정서적 의존성을 줄여 갈 수 있을 것이다. 

◆ 증상
: 금단, 내성, 일상생활 장애

 


◆ 인터넷 탈중독 과정
⊙ 범이론적 모형(transtheoretical model: TTM)

- 처음에는 금연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모형이나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체중조절, 운동, 식습관변화, 음주, 도박행동 등 사람의 건강관련 행위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음.
-Prochaska가 1979년 개발한 이해 계속적 수정과정 거쳐 변해옴. 
① 변화의 단계: 계획적단계, 계획단계, 준비단계, 행동단계, 유지단계
② 변화의 과정(사람이 변화의 단계를 따라 진행하면서 문제행위를 수정하려 할 떄 개인이 사용하는 드러나는, 또는 숨겨진 인지적, 행위적 대처전략 또는 기술)
③ 유혹상황에 대한 자기 효능감
④ 의사결정 균형

-> ※ 범이론적 모형을 인터넷 중독상담에 적용해보면:
인터넷 사용 조절의 전체 과정은 계획전단계, 계획단계, 준비단계, 행동단계, 그리고 유지단계 등의 5단계를 거쳐갈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는 변화과정, 유혹상황에서의 자기효능감, 의사결정 균형, 자원의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의 양상이 일어날 수 있다. 과정에서, 상담을 통해 과몰입된 자신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인지적인 변화와 행동차원에서의 변화를 유도하고, 또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상황이 있을 때, 즉 유혹상황을 극복함으로써 생기는 자기 효능감을 내담자가 충분히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 '의사결정균형' 부분에서는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어떠한 이익과 손실을 가져오는지에 대해 비교, 고려 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와 변화과정에서 주변에 내담자의 변화를 조력할 수 있는 자원을 적극적으로 찾고 연결시키는 일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인터넷 사용 조절 행동의 유지와 유혹 극복을 하는 데 본인의 인내심과 결단력이나 모니터할 수 있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을 때 훨씬 변화의 폭도 크고 변화의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상담에의 시사점: 총체적 개입을 위한 고려사항

◆ 인터넷 중독 청소년 개인상담
1) 고려사항
① 인터넷이 청소년 문화 및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숙지해야 함.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부작용이 크지만, 청소년에게 미치는 문화적 영향 역시 간과할 수 없다(청소년이 또래와 대화하고 문화를 즐기는 놀이터).
② 내담자가 가져오는 호소문제는 인터넷 중독 문제를 단독으로 가져오기보다는 다른 문제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초기 상담에서 이것들을 자세히 탐색하는 것이 중요.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게임으로 인한 성적하락 문제로 상담신청했으나 문제 탐색 결과 부모와의 갈등 스트레스를 풀고자 게임에 몰두하다 결과적으로 성적 하락까지 이어진 경우.)
③ 고위험군(예. 은둔형외톨이)이 아니라면, 상담 목표는 인터넷과의 '단절'보다는 '조절'에 둔다. 처음에는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사용 시간 감소가 목표가 될 수 있겠지만 궁극적 목표는 자기 통제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라는 점을 내담자와 가족에게 주지시켜야 함.
④ 내담자와 관련된 심리적, 물리적, 환경적(사회/가족) 요인을 함께 고려.

2) 상담 전 준비사항
① 청소년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민감해야 함. (청소년들의 채팅언어, 인기있는 사이트, 게임 등을 접해보면, 요즘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촉진적관계 형성하는 데 도움됨.)
②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중립적이고 일관된 태도를 유지해야함.
③ 내담자가 면대면 상담에서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과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함.
④ 인터넷 중독 청소년 상담 역시 기타 중독 상담과 유사한 준비와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3) 상담자의 기본 태도.(인터넷중독문제가 갖는 특수성을 고려한..)
-공감: 비자발적으로 끌려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저항을 보이는 경우 많은데, 억울하고 속상한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달할 필요 있음. 동시에 내담자가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삶을 풍요롭고 발전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보고 알아주기.

- 존중: '문제아'라는 주변 인식으로 인해 스스로도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식 갖고 주변을 경꼐하고 방어하려는 경우 많은데, 내담자를 한 '존재'로서 귀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수용해주기.

- 진실성

- 인내심: 내담자의 입자에서보면 끊임없는 자기와의 싸움이자 의지를 유지해가야하는 매우 힘든 과정이므로 단번에 자신을 통제하는 쪽으로 변화하긴 쉽지 않음. 따라서 수없이 시행착오와 재발과정을 겪어도 이것이 변화의 일부임을 주지시켜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계속 해갈 수 있도록 지지, 격려 필요.

4) 상담과정
※ 면담은 청소년 내담자뿐만 아니라 부모면담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리평가를 함께 실시하여 상담 위주로 개입할 것인지, 정신과에 의뢰하여 약물치료를 병행할 것인지 결정함.

(1) 1단계: 문제행동 탐색
- 내담자와 신뢰감 형성, 상담을 구조화하는 단계.

- 문제 행동에 대한 탐색(이때 인터넷 사용일지를 주 단위로 작성하게 하는 것도 도움 됨)
* 처음 인터넷 사용 시작한 시기
* 인터넷 사용으로 가족과 갈등 발생한 시기

* 인터넷 사용 문제가 발생하던 시기에 있었던 다른 사건

* 내담자의 인터넷 사용에 가장 영향을 끼친 인물

* 인터넷을 처음 시작했을 떄 사용 콘텐츠

*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

*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 장소

* 인터넷 사용으로 비롯된 가출 여부

* 하루 수면 시간

*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거나 아이템을 얻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

*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득과 실

(2) 2단계: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인식력 갖기
- 인터넷을 처음 시작한 시기부터 지금까지 내담자와 주변환경에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가를 자세히 탐색함으로써 자신과 주변에 대해 새로이 보게 하고 자신에게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하는 단계. 상담동기 증진 작업 뿐 아니라 내담자 자신의 욕구, 흥미, 꿈과 비전 등을 자세히 탐색함으로써 이것들을 실현하는 데 인터네싱 어떠한 기여를 하였으며, 현실적으로 타당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편이었는지를 다루어보게한다.
* 자신의 현재 인터넷 사용량이 과도하다고 생각하는가?
*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기 전과 후의 차이를 인정하는가?
* 인터넷 사용에서 비롯된 가족갈등에 책임을 느끼는가?

* 인터넷 사용을 제외한 다른 생활도 즐거운가?

* 인터넷사용을 적절하게 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만족스러울 것 같은가?

* 성적이 떨어지는 것과 인터넷 사용이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현재 자신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지금과 같은 상태로 1년이 지난다면 어떤 일이 생길 것인가?

* 지금 자신의 모습이 자랑스러운가?

* 갑자기 요술 방망이가 생긴다면 어떤 일이 생길 것인가?

* 지금 행복한가? 그 이유는?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인가?

* 인터넷을 줄여 볼 생각이 있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 인터넷 사용 조절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은 누구인가?

(3) 3단계: 내담자의 인터넷 중독 관련 요인 탐색
앞어 2단계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고 상담에 대한 동기를 갖게 된 후, 3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인터넷 중독에 기여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단계로 넘어가게 됨. 즉 개인의 심리적 환경, 가족관계,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관련지어 봄으로써, 중독 관련요인들 중에서 조정하고 개입할 영역을 정하게 됨. 예를 들어, 인터넷중독과 관련된 중요 요인 중 하나인 가족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다음 질문들을 활용할 수 있음.
* 자녀가 인터넷을 할 때 부모님의 태도는 어떠한가?(무조건 통제형, 허용형, 허용과 통제 병행형, 방임형)

* 부모님의 인터넷 사용 여부

* 부모님의 인터넷 사용 시간

* 자녀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부모님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

*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를 볼 때 나는 어떤 감정과 생각이 올라오는가?

* 인터넷 사용에 대해 부모님과 나의 갈등 양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부모-자녀 상호작용 또는 가족역동 측면)

 

(4) 4단계: 행동목표 설정

1단계부터 3단계까지 거치면서 사례개념화를 어느 정도 할 수 있게 되면, 정의된 내담자의 문제에 맞추어 변화를 위한 행동목표를 설정하는 4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행동목표는 앞서 단계에서 작성하였던 인터넷 사용일지의 내용을 근거로, 내담자의 시간활용 패턴을 확인하고 설정한다. 또한 현실적으로 성취가능한 것 위주로 정하여, 성취하였을 때 만족감과 자존감을 고양할 수 있는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

 

(5) 5단계: 지금 실천 가능한 대안 탐색 및 협상
  목표 설정 후 목표 실현 및 줄어든 인터넷 사용시간을 보상할 수 있는 대체활동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대체 활동을 발굴하고 결정할 때에는 지금까지 상담자가 관찰해온 내담자의 성향을 고려하여, 내담자가 인터넷만큼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이 있을지 충분히 생각한 후 결정한다. 또한 주변의 물적, 인적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안활동을 정하고, 실천하는 데 조력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중요한 작업이다. 무엇보다도 대체 활동을 하면서 내담자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부모로 하여금 내담자가 인터넷이외의 대안활동을 찾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일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
  ex. 매일 일정 개수의 외국어 단어 외운 후 인터넷 사용하기, 애완동물 기르기, 컴퓨터를 거실에 놓거나 다른 방에 두기, 가족과 대화하려는 노력 기울이기,종교활동 열심히 하기, 동생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 지킴이 역할하기,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놀기, 운동하기, 가족에게 컴퓨터 사용시간 지킴이 역할을 부탁하여 사용시간 통제하기 등.

(6) 6단계: 목표 달성에 대한 점검 및 변화된 행동 유지
  목표를 정하고 대체 활동의 실천이 시작되면, 계속적으로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달성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목표를 지속적으로 성취하는데 방해가 되는 유혹 요소들, 즉 재발 요인으로 무엇이 나타나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도 어김없이 주변 사람의 도움과 협려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가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화 나거나 스트레스 생기는 상황에서의 대처방안 마련.
② 유혹적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내담자와 논의하고 대안 마련(새로운 게임이 나왔거나 게임회사에서 이벤트로 무료게임주는 등).
③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여가시간이나 용돈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 충분히 논의하여 실제 유사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④ 친구들이 PC방 가자고 요구할 떄 거절하는 연습.
⑤ 자신의 변화된 행동에 대한 자기확인 및 자기보상, 또는 주변으로부터 받는 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

1. 부모-자녀 관계와 인터넷 중독
2.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의 목표

3. 부모상담시 상담자의 자세
-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가 심판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부모 양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고 수용하며, 관계 회복을 하는 데 가장 바람직한 방향을 잡아가는 역할을 해야함 함. 부모 입장에서는, 자신의 문제가 아닌 자녀의 문제로 상담을 의뢰하였는데, 자꾸 부모의 문제에 초점이 주어질 경우 '누가 상담의 대상인가'에 대해 혼란스러워할 뿐만 아니라 자녀 문제에 대한 책임을 부모에게 묻거나 비난하는 것처럼 인식하여 자녀를 보내지 않거나 심한 저항을 할 수 있음. 또는 상담자와 부모 간에 경쟁 관계가 형성될 수 있으며, 이는 상담자-자녀-부모 간의 삼각관계로 이어져 결국 상담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음.

- 부모와의 라포형성에도 충분히 공들이는 것이 중요. 부모가 자녀의 변화를 위해 어쨌든 최선을 다했왔음을 알아주고, 부모의 힘든 마음과 상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상담자와 편안한 마음으로 내어놓고 의논할 수 있도록 상담자-부모 간에 협력관계 형성이 되면, 부모는 자연스럽게 지금까지 자녀를 대했던 태도와 방법을 돌이켜보고, 지금까지 해왔던대로 한다면 자녀의 변화를 이끌 수 없음을 수월하게 자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부모 상담시 상담자가 갖고 있어야 할 또하나의 중요한 태도는 교육자 및 자문가로서의 태도. 부모는 상당 기간 자녀의 문제 행동에 의해 심리적으로 예민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식으로 자녀가 계속 인터넷에 빠져있을 경우 앞으로 자녀의 장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불안해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때 상담자는 인터넷 중독자의 전반적 특성과 영향 요인, 그리고 변화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부모의 불안과 조급한 마음을 누그러뜨리도록 함과 동시에, 상담을 통해 자녀가 나아지다가 다시 재발하더라도 자녀의 본래 모습, 즉 선한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자녀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녀를 둘러싼 모든 사람들의 협력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부모가 자녀의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4.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부모상담 과정

-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대하는 태도 및 자신에 대해 돌아볼 태세가 어느 정도 갖추어지게 되면, 상담자는 본격적으로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때 부모상담은 '자녀의 변화를 위해 부모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를 주된 목표로 하여 진행한다.

- 1단계: (상담)권유단계 ▶ 2단계: 문제인식단계 3단계: 관계변화단계 4단계: 훈육행동 학습단계 5단계: 종결단계
- 청소년 상담의 효과를 위하여 특별히 부모상담이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는 그 가족이 청소년의 심리치료에 명백히 방해를 주고 있을 때.(부모를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를 잘 활용하면 부모상담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