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규방>/설교노트

2014.8.3 - 주일예배: 이런 교회 되게 하소서(노은1주년감사예배)

막 11:15-19 정승룡 목사님

이런 교회 되게 하소서

만약 예수님께서 오늘 우리 모임에 오신다면 무슨 말씀을 하실까? 성전된 나의 마음가운데 예수님이 오신다면 무슨 말씀을 하실까? 노끈을 만들어 채찍질하며 내쫓으시지 않으시길!

대신 이런 교회가 되게 하소서:

1. 물질적으로 정결하고 깨끗한 교회
- 이스라엘 성전이 티도장군에 의해 완전히 무너지고 이스라엘 민족이 2천년동안 전세계에 유리방황하게 된 시작이었다.
- 이스라엘 성전에서 성전세를 받았지만, 로마 황제의 얼굴이 그려진 세속적인 드라크마를 취급할 수가 없다는 것이어서 성전 화폐인 세겔을 만들었다. 원칙상으로는 1대1 교환이지만, 상인들이 2배, 3배의 폭리를 취하는 행포가 있었다.
- 성전에 바쳐질 제물을 파는 가격이 바깥에서의 가격보다 많게는 16배가 비쌌다고 한다. 또, 성전의 제물에 대한 검사관들이 멀쩡한 제물을 돌려보내고 성전 안 시장에서 제물을 사도록 했다. 그리고 돌려보낸 제물은 시장 상인들에게 헐값으로 팔아버리는 행포도 있었다.
- 이 모든 것의 배후에는 그들과 결탁한 종교 지도자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있었다. 주님은 이 종교 지도자들을 심판하신 것이다.

- 물질을 쌓아두면 반드시 교회가 썩는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용도로 흘려 보내야만 물질을 정결히 사용하는 것이다.
- 가장 깨어있고 조심해야 할 사람은 담임목사, 목사, 재정담당이다.
- 정승룡 목사님: 늘사랑교회를 통해서 경제적인 유익을 보지 않겠다! 이런 마음을 계속 가지고 사역할 수 있도록 기도해달라
- 주님께서 교회가 물질적으로 타락하는 것을 얼마나 싫어하시는지 몸소 과격한 행동으로 보여주셨다.
- 물질관계가 불분명한 사람은 아무리 좋은 말을 하고 좋은 행동을 해도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라.
- 우리 교회는 다단계를 금한다.
- 우리 교회는 이자놀이를 금한다. 돈 빌리지도 말고 빌려주지도 말라. 정 사정이 딱하고 불쌍하면 주의 이름으로 그냥 주라.

2. 기도의 소리가 울려 퍼지는 교회
- 예수님께서 기대하셨던 소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소리, 하나님께 기도하는 소리, 예배하는 소리. 하지만 주님께서 정작 들어셨던 소리는 쩐의 소리, 짐승들의 소리, 사고파는 소리였다. 그래서 주님은 성전을 심판하셨다.
- 교회에서 기도소리, 찬양소리가 아닌 회의하는 소리만 들린다면 회의에 들린다
- 늘사랑교회는 이런 특징이 있다(직접 들은 얘기들): 사랑이 많다, 선교한다, 다음세대를 이룬다, 말씀이 좋다, 세련됐으면서 겸손해(지하로 들어가는). 하지만 더 듣고 싶은 얘기는 '기도가 강렬해', '기도하면 하늘이 열려', '기도줄이 잡혀' 이다.
- 건축을 시작했을 때 기도훈련을 시키셨던 그 기도의 불을 꺼트리면 안된다. 이것은 개인에게도 마찬가지로 기도의 불이 꺼지면 그의 영혼은 사망으로 변해간다.

->>> 이사의 큰 기준은 기도의 골방이 가까이 있는 곳!!

3. 말씀의 치유와 회복의 역사가 강력한 교회
- 예수님께서 혈기로 엎어버리신것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예수님께로 나아온 저는 자들을 치유하셨다.
- 말씀을 듣는 자들의 책임: 하나님의 말씀인지 분별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맞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으로 받는 자들이 되라. 그래야만 하나님의 말씀의 역사라 일어난다.
- 진리의 영이신 성령의 역사는 반드시 말씀과 함께 하신다.
- 하나님의 말씀이 임할 때 기적이 상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