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규방>

2014.9.21 - 예배란?

오늘 주일 설교는 '예배' 에 관한 것이었다.

요즘에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우리 부부에게 '예배'에 대한 새로운 마음을 요구하시는데, 오늘 설교를 통해 더욱 예배에 대한 이해와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참 난 우리 정승룡 목사님이 좋다.


누군가 나에게 단도직입적으로 예배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예배에 대한 수많은 책들과 설교들을 접했기 때문에 그럴싸하게 대답하더라도 일관된 대답이 나올 것 같지가 않았다. 이말은 다른 말로 내가 '예배'에 대해 정확한 개념이 없다는 말인 것이다. 하지만 오늘 설교로 내가 이전까지 고민하고 있던 예배에 대한 포괄적인 틀을 어느 정도 확립할 수 있었다. 마침, 와이프랑 예배 마치고 까페에서 읽었던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의 임재연습' 또한 이러한 틀을 더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란 만남이다. 하나님과 나와의 만남이다. 



정확히 말하면 예배란 우리 죄된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힘입어 하나님을 만나고(임재를 경험하고) 그 만남에 대한 인격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다. 한줄로 정리하려니 복잡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정말 전심으로 하나님 만나기를 갈망하고 찾을 때에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되며, 그에 대한 나의 인격적인 반응이 예배인 것이다. 



글을 더 적으려 했는데 치킨이 도착해서 여기까지 ㅋ

정신없이 적은 오늘 설교 노트는 여기에: http://hoseastory.tistory.com/1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