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규방>/설교노트

2013.12.15 - 주일예배: 은혜를 헛되게 하지 맙시다

고후 5:18-6:13 정승룡 목사님

은혜를 헛되게 하지 맙시다

은혜
- 받을자격없는 자에게 거져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생명을 선물로 받은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 은혜받은 자들이다. 차이가 있다면 그 은혜를 깨달았거나 께닫지 못한 자들.

- 하지만 그 가운데 특별한 은혜를 받은자들이 있다: 구원과 성령을 받은 우리들.

하지만 성경은 그 은혜가 '헛될수도'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받은 은혜를 헛되게 하지 않게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순수한 '복음'의 말씀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는 말씀은 교회 성도들에게 하시던 말씀
- 고린도교회에 거짓 선지자들이 들어와 율법의 의를 강조하며 순수복음에 물을 타는데 이 물탄 복음을 그들이 받아드렸다. 그들에게 외치는 바울의 메시지가 보라 지금은! 이다
- 율법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 원 복음에서 멀어지는 것은 말씀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 Jeus All 예수로 충분합니다: 이리뛰고 저리뛰다가 예수를 놓쳐버리는 건 아닌지?
- 자신의 힘으로 살다간 블랙홀에 빠진다


2. 화목하게 하는 '직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 은혜는 은혜의 직분을 감당케하는 속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을 많이 해도 상관이 없다. 자기 힘으로 일하는 사람이 제일 위험하다
- 지치는 경우: 은혜에서 벗어났던지, 직분에서 벗어났던지

>>> 현재시대의 사단의 전략은 '생각하지 못하게 하는 것' 같다


3. 영적 '지도자'들에게 마음을 닫지 말아야 한다
- 고린도교회에 가해진 사단의 전략은 바울의 사도권을 흔듬으로 말씀의 권위를 흔드는 것. 그리고 바울은 너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심는 것.
- 너무나 힘든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려고 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셔서 가난한 것 같으나 부요하다는 말을 할 수 있었다.

- 하나님께서 은혜를 공급해 주시는 통로는 영적인 리더와 공동체에서이다.
- 우리 마음의 밭은 은혜의 단비를 맞아야 하는데, 은혜가 막히면 광야같이 된다.

귀여운 이마 봉이 사랑사랑 봉이